<작가의 특이한 이력>
조 디스펜자는 신경학, 뇌의 기능과 화학 등을 연구하는 과학자입니다. 하지만 그는 생각만으로 몸을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과학자가 이런 주장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경험 때문입니다. 조 디스펜자는 교통사고로 척추가 부러지는 사고를 경험했지만 자신의 생각만으로 기적처럼 걸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는 작가 외의 다른 기적적인 사례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생각만으로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만들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플라시보 효과는 쉽게 말하면 가짜 약이어도 효과가 있다고 믿으면 실제로도 몸은 그 효과를 인지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모든 일은 자신이 어떻게 마음을 가지느냐에 달려있다는 뜻입니다.
책의 제목처럼 '당신이 플라시보다'라는 말이 모든 결정은 나의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고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좋았던 것은 평소에 의심이 많은 제가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인드를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한 것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도 최면과 마찬가지로 자율신경계와 교류 시 일어납니다. 요약하면 의식적인 생각이 잠재의식에 새겨지는 것입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길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말이 정답일까요?
조 디스펜자는 후천적 유전자를 통해 충분히 인간이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호르몬이 나오느냐에 따라 유전자도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감정에 따른 호르몬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기분이 좋을때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나오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티솔 호르몬이 나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할 때 우리 몸은 좋은 호르몬을 분비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할 때는 이를 조절하기 위한 호르몬이 나옵니다. 다시 말해서 긍정적인 생각이 호르몬을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인간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무의식적인 믿음>
인간은 의식대로 움직일까? 무의식적으로 움직일까?
비율로 따져보면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80% 정도는 될 것입니다. 그만큼 무의식적인 행동과 믿음이 우리 인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의식적인 행동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의식적인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반복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습관이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장기적으로 우리 인생의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21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60일이 필요하지만, 처음부터 한 달 이상을 목표로 잡으면 중간에 포기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내가 원하는 습관을 먼저 하루에 5분씩 21일 동안 계속하는 겁니다. 21일을 하고 나면 그만 둘까요? 오히려 21일 동안 해오던 습관이 아까워서 계속하게 될 것입니다. 계속하고 싶은 마음과 행동이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변하게 합니다.
<생각은 뇌의 언어다>
생각하는 방식에 따라 존재 상태가 달라집니다. 생각은 느낌을 불러 일으키고 그 느낌은 다시 생각을 만들어냅니다. 이 과정을 충분히 오랫동안 거치면 몸은 뇌가 몸에 신호를 보내 그 느낌을 저장하게 됩니다.
끌어당김의 법칙도 같은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생각을 계속 하면 관심사를 더 집중 있게 보게 됨으로써 관련된 기회도 많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정신적 시연(mental rehearsal)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원하는 모습을 반복 상상하고 마치 현실인 것처럼 온전히 느끼는 훈련입니다. 강력하고 긍정적인 감정으로 원하는 모습을 상상한다면 몸은 현실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플라시보 효과 100% 발휘하기>
긍정적인 의미로 플라시보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는 명상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생생하게 상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명상 시간을 통해 시각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언제 명상을 할까요?
명상을 하기 가장 좋을 때는 의식이 또렷할 때보다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또는 잠자리에 들기 직전입니다. 그 이유는 명상을 하면 뇌파는 최종적으로 세타파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명상 장소는?
명상을 하기 위한 최고의 장소는 방해받지 않고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면 됩니다.
<한 줄 마무리>
매일 자신에게 칭찬하며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뇌는 그 말을 듣고 그대로 몸에 명령을 내려 행동하게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