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이크 타임(Make time)-제이크 냅, 존 제라츠키

by 북블리 2022. 7. 18.
반응형

make time(메이크 타임)

<당신이 시간이 없는 이유>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항상 바쁩니다. 심지어 직업이 없는 사람도 여러 가지 일로 바쁘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시간이 없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시간을 방해하는 강력한 두 가지 힘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비지 밴드왜건(Busy Bandwagon)'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바쁘니깐 나도 따라서 바쁘게 지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바빠야 한다는 강박이 더 바쁘게 만들고 시간적 여유가 생기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인피니트 풀(Infinity Pools)'입니다. 인피니티 풀은 끝없는 정보와 새로운 내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유튜브를 볼 때 우리가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자동 추천되는 영상 같은 것들입니다. 우리가 직접 필요하지 않은 정보도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추천됨으로써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비지 밴드왜건(Busy Bandwagon)'과 '인피니트 풀(Infinity Pools)' 이 우리의 삶에 디폴트(Default)-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은 이 2가지 현상이 자신의 시간을 지배하고 있다고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끝이 없는 많은 일들과 계속되는 정보 유입으로 하루 중 그런 시간을 고정값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디폴트를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디폴트를 바꾸는 방법으로 87가지의 방법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87가지를 모두 적용할 필요는 없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선택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해 보입니다. 

 

<메이크 타임>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자할 때 시간을 반드시 확보해야 됩니다. 그래서 저자들은 시간을 만드는 방법을 전반적으로 4가지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하이라이트 (Highlight) -> 초집중 (Laser) -> 에너지 충전 (Energize) -> 돌아보기 (Reflect)

 

<1. 하이라이트(Highlight)>

하이라이트는 하루 중에 했던 행동 중 가장 보람찬 활동을 만드는 것입니다. 당신의 하이라이트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세요. 

"하루 일과가 다 끝났을 때 어떤 활동이나 성취의 순간을 떠오르고 싶나요?" 

그것이 바로 하이라이트가 됩니다.

 

하이라이트는 크고 멋질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이라이트를 매일매일 다를 수 있고 꼭 업무적인 내용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마트에 장보기'도 오늘 하루 중에 하이라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하이라이트를 잘 설정하기 위해 3가지 전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긴급성 : 오늘 반드시 해야 하는 긴급한 일

- 만족감 : 이 일을 했을 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

- 즐거움 :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활동

 

그리고 하이라이트 활동을 할 때는 60~90분이 걸리는 활동이 가장 적당합니다.

 

<2. 초집중(Laser)>

하이라이트를 정했으면 활동을 위한 본격적인 실천 작업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60~90분 활동을 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초집중하여 몰입하는 것입니다. 집중력은 의지 문제가 아니라 주위환경설정입니다.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알람 끄기, 뉴스 보지 않기, 이메일 확인하지 않기 등 여러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가장 강력하게 추천하는 방법은 눈에 보이는 타이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정도를 초집중해야 됩니다. 하지만 시간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체감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개발한 '타임 타이머'는 60분을 가시적으로 빨간 원반으로 표현하여 시간을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가고 있음을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하이라이트를 보다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충전(Energize)>

에너지 충전 단계는 기본적으로 기초 체력 만들기 단계입니다. 에너지를 늘릴 수 있으면 하이라이트를 위한 시간을 보다 활력 있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계속 움직이기, 카페인 활용하기 , 낮잠 자기, 고강도 7분 운동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체적인 전술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명상은 뇌가 쉴 수 있는 휴식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명상의 효과는 뇌의 일부 영역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사람은 일을 다 끝낼 시간도 부족한데 명상할 시간이 있냐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명상을 한다고 해서 1시간 이상 특정 장소에서 매일 해야 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합니다. 하루에 오직 3분만이라도 명상으로 에너지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저자도 명상하느라 '낭비한' 시간이 그 이후 업무에서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한다고 하였습니다.

 

 

<4. 돌아보기(Reflect)>

오늘의 하이라이트 활동에 대한 피드백 시간입니다. 하이라이트에 집중한 시간이 얼마인지,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충전했는지를 모두 기록하는 것입니다. 하루가 갑자기 드라마틱하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의 기록들이 쌓여서 작은 변화가 나비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