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스테디셀러로 부자학 입문서입니다. 다른 자기 계발서와 다르게 소설 형식을 이용하여 소설처럼 적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 매출 12억 이상을 벌었던 주먹밥 가게 사장이 갑자기 파산해서 3억 원의 빚을 지고 자판기 밀크티도 먹을 돈이 없도 없어 공원 벤치에 앉아 있다가 어느 한 노인을 만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노인과 주먹밥 가게 사장의 이야기 속에서 돈의 본질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계획 : 그릇을 만드는 시간을 아끼지 마라.>
사람들은 부자가 되는 것에 집중하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그릇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해서는 무관심합니다.
제일 문제는 부자가 될 수 있는 그릇이 있는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그릇의 크기가 모르고 부자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당장은 행복할 수 있지만, 점점 불안해지고 여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자는 부자가 되기 전에 철저한 계획을 세워서 부자가 될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드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초를 튼튼하게 만드는 작업이 지금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 빨리 돈을 벌고 싶기 때문입니다. 조급하게 움직일수록 더 실패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계획을 통해 반드시 실천하고 부자에 대한 마인드를 제대로 갖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신용 : 돈은 '믿음'에서 생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신용'이 있어야 됩니다. 신용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돈이란 신용을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의 크기에 따라 돈의 기회도 달라집니다. 신용이 높은 사람일 수록 그 사람이 파는 물건에 대해 구매자는 아무런 의심 없이 돈을 지불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1000명의 팬이 있다면 충분히 먹고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1000명이 작은 수 같지만 그들은 진심으로 당신을 믿기 때문에 묻지도 않고 당신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예로 세계적인 가수가 된 BTS의 경우를 보면 그들이 성공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그들이 성공한 이유는 바로 팬과의 신뢰와 믿음이 확고하기 때문입니다. BTS는 팬들과 지속적인 소통으로 솔직하게 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세계적인 가장 인기 있는 보이그룹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의 가치>
보통 사람들은 실패를 할까봐 아무런 도전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실패를 할까 봐 두려워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어떠한 경험도 할 수 없습니다. 실패를 자주 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실패를 해도 얻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실행하지 않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돈'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돈'은 모두가 원하는 것인데 어떻게 두렵다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돈이 두렵다는 것은 돈을 잃을까 봐 걱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합리화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현재 살고 있는 대로 대충 사는 것입니다.
저자는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이 시도하고 경험하라고 말합니다. 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투자의 성공은 운이 아니라 확률게임입니다. 야구를 예로 들면 타자가 많이 타석에 들어갈 수록 배트를 휘두를 기회가 생기고 안타를 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안타를 못 칠까 봐 두려워서 타석에도 서지 않으면 그냥 안타를 못 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타석에서 안타를 못치는 것과 벤치에 앉아서 안타를 못 치는 것은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자주 경험하는 것이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
이 책은 부자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하지만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더 강조합니다. 부자가 되기 전까지는 돈만 많으면 인생이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 삶을 행복하고 보람 있게 해주는 것은 인간관계입니다. 그래서 앞에서 말한 신용이 또 중요한 것입니다. 앞에서는 신용을 돈을 벌기 위한 전제조건이었지만, 결국은 신용이 있어야 인간관계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없는 혼자만의 부자는 결코 행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치 있는 일을 하며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 돈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줄 인사이트>
아무것도 안해서 돈을 지켰다고 생각하는가?
틀렸다.
실패를 한 사람이 기회를 잡는 것이다.
댓글